제 2의 지구 화성 공통점과 차이점

제 2의 지구 화성

제 2의 지구로 화성이 적합한지, 지구와 화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화성의 특징 ,  화성에 생명체가 살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하는 포인트는 어떤 점들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지구와 화성

 

화성과 지구의 공통점

  1. 태양계 내 위치 : 화성과 지구는 태양으로부터 일정한 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태양계 내의 각각의 행성입니다.
  2. 자전 운동 : 화성과 지구 각각의 행성은 자전운동을 하는 행성들이며, 이는 낮과 밤의 변화를 일으키는 주된 요인 중 하나입니다.
  3. 자전축의 기울기 : 화성과 지구의 기울기는 각각 25.3도, 23.5도 유사합니다. 이러한 기울기는 계절의 변화를 줍니다.
  4. 태양계의 일반 물리적 조건 : 화성과 지구 두 행성은 각각 태양계에서 생성된 물리적 법칙에 따라 운동하며, 중력과 같은 자연 법칙에 따라 작용하는 행성입니다.





 

 

화성과 지구의 차이점

  1. 대기 구성 : 지구의 대기는 산소와 질소가 주를 이루는 반면에, 화성의 대기는 이산화탄소가 주를 이루고 있어서 지구에 비해 대기압이 많이 낮습니다.
  2. 대기 압력과 밀도 : 지구는 두꺼운 대기층을 가지고 있어서 생명체가 호흡에 필요한 산소가 아주 풍부합니다. 반면에 화성의 대기는 얇고 밀도도 낮은 편이라서 사람이 호흡하기에 산소가 많이 부족합니다.
  3. 표면 조건 : 지구는 다양한 지형과 바다, 호수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반면에, 화성은 황갈색의 광활한 사막과 극지방 얼음으로 뒤덮여있습니다. 물이 액체 상태로 흐르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4. 기후와 온도 변화 : 화성은 극단적인 기후 변화를 경험 할 수 있습니다. 온도 차이가 극심하게 나타나며 특히 겨울철에는 -195도까지 내려갈 수 있습니다.
  5. 물의 상태  : 현재로서는 화성 표면에 액체로 된 물이 흐르지 않습니다. 지구와 유사한 바다 또는 강 등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6. 생명의 가능성 : 지구는 생명체가 존재하기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는 행성입니다. 그러나 화성은 현재로서는 생명체의 존재를 발견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행성으로 간주됩니다.
  7. 토양 조건 : 화성의 토양은 지구와는 다르고, 풍부한 유기물이나 생명의 기반이 되는 화합물을 찾기에 어려워 생명체가 살기 부적합합니다.

화성의 특징

화성은 지구보다 작은 크기를 가진 행성입니다. 약 6,779Km의 지름을 가지고 있는 행성으로 지구와 비슷한 내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철과 닉켈로 이루어진 중심의 금속핵과 지각 지껍질로 나누어집니다. 그리고 앞서 공통점에서 말했듯 지구와 유사한 자전운동을 하는 행성입니다.





 

화성의 표면은 황갈색의 광활한 사막 지대, 큰 화산 그리고 깊은 계곡 등이 발견됩니다. 특히 화성의 북쪽에는 오래 전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대규모의 분수 평원이 있습니다. 화성의 대기압은 지구 대비 약 100배 낮으며, 평균 온도는 -80도 정도 입니다. 극단적인 온도 변화와 낮은 대기압으로 화성 표면은 극히 건조하고 추운 환경입니다.

화성의 표면에는 액체 물이 발견되지 않지만 화성 지하에는 얼음이나 지하수가 존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미래에 탐사 임무에서 확인 해야 할 과제로 남겨져 있습니다. 극지방에는 얼음이 있는데 이 얼음은 이전의 기후 조건에서 쌓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화성의 역사와 환경 등을 조사 연구 하는 것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화성에 생명체가 살 수 있다고 기대하는 까닭

현재로서는 화성에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다고 크게 기대하진 않지만, 화성에서 생명체가 살 수 있다고 하는 몇 가지 이유와 관련된 가설 등이 있습니다. 화성에는 액체 물이 발견 되진 않았지만 과거에는 물이 존재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화성의 표면에 강, 호수, 바다 등이 존재했을 수 있음을 암시하기 때문에 생명체가 살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은 지구에서 생명이 발생하고 발전하는 데에 필요한 필수 조건 중 하나이므로, 과거에 물이 있었다면 생명체의 존재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화성 대기에 메탄이 감지되고 있다고 합니다. 메탄은 지구에서는 주로 내부의 지열 활동이나 생물 활동에서 생성됩니다. 이는 화성 지하에서 마이크로 생물체가 생성하는 것일 수도 있고, 지질 활동이나 화학적 반응에서 나오는 것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화성에서 생명체가 존재할 수 없는 까닭

화성은 지구에 비해서 대기가 매우 얇고 이산화탄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호흡에 필요한 산소의 양이 턱없이 부족한 게 현실입니다. 그리고 화성의 평균 온도는 앞서 말했듯 평균 -80도이며 -195도까지 낮아질 때도 있는 극심한 온도 차이 때문에 인간이 살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지구와 달리 화성의 표면은 자외선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방사능 위험이 있습니다. 지구처럼 적절한 대기층이 보호하고 있지 않아 방사능을 차단할 자연적인 방어 장치가 부족합니다. 그리고 현재 액체 물이 발견되고 있지 않고, 표면이 극도로 건조하기 때문에 인간이 살기에 부적절합니다.

인간이 화성에 살 수 있도록 연구하는 것은 계속해서 진행 중이며, 장기적으로 우주 탐사와 개척의 목표로 기술적인 도전을 진행 중입니다. 직접적으로 살기에는 어려워 보이지만 먼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 탐사 임무가 계속 될 예정입니다.

Leave a Comment